잡담2011.09.27 22:09



지난 2003 년 KT 는 인터넷 요금제의 종량제 전환 계획을 마련해 공론화를 시켜왔다. 그러다 2004 년 4월 30 일 KT 에서 인터넷 요금제도 변경을 발표하면서, 본격적으로 가속화 되었다. 그 당시 인터넷 종량제의 필요성을 주장하였던, KT 의 내용을 살펴보면,


1. 정보평등
- 상위 5%의 사용자가 전체 인터넷의 43% 를 차지하고 있어, 대부분의 가입자에겐 정액 요금제가 오히려 불평등하다.

2. 인터넷 중독 예방
- 종량제를 실시하면, 사람들이 인터넷을 조금만 사용하므로, 인터넷 중독을 벗어날 수 있다.

3. 중복투자 억제
- 2000년 46Gbps 였던, KT 코넷 백본망 용량을 2003 년 480Gbps 로 확대했지만, 일부 이용자의 과다 사용 때문에 더 이상의 과잉 설비투자를 할 수 없다.

이런 이유로 인하여, 2004 년 당시 KT 는 인터넷 종량제를 주구장창 외쳐댔다.
그런데, 가만히 보면, 어디서 많이 본 것 같지 않은가?

2011 년 스마트폰의 보급률 증가로 인하여, 3G 망 사용 요금관련하여, 각 이통사들이 주구장창 외쳐대던 말이다. 흔히들 패션에서 말하는 '복고' 열풍이 IT 세상에도 불어오고 있다.
이통사들은 나날이 증가하는 데이터 사용량의 급증에 따라 지금도 힘든데, '데이터 무제한' 같은건 꿈도 꾸지 말라며, 그나마 잠시 실행하였던, 무제한 요금제도 없애버리고, 향후 3G 망을 대체할 4G LTE 에서는 계획조차 잡고 있지 않다.

3G 망 과부하로 무제한 데이터 할 수 없다는 이통사 믿을만한가? <이전 글 보기>

이렇게 이통사들이 너죽네, 나죽네 징징 거리는 동안, 은근슬쩍 어디선가 못보던 발 하나가 쑥~~ 하고, 나오더니 자기들도 무제한 데이터 요금제의 부당성을 우기면서, 사용한 만큼 돈을 지불하는 '종량제' 를 갑자기 주장하고 나섰다.





막장 드라마, 조중동 보다 더 소설같은 종량제의 부당성에 대해서

막장 드라마보다 더 막장인 인터넷 요금 '종량제' 가 왜 잘못된 요금 정책일까?
먼저 종량제 이야기의 주범(?)격인 KT 의 과거 전력을 한번 살펴보자.

[KT의 2000년대 경영, 투자 현황]
- 2003년 한 해 KT는 자사주 소각에 무려 1조 1,981억 원(1839만주)을 쏟아 부었다.

- 2003년도 당기순이익이 8,300억 원이나 되었지만 KT는 2004년도에 배당금으로 무려 6,312억 원을 지급했다. 이 배당금의 66%인 4,185억 원이 외국인 주주에게 돌아갔다.

- KT는 2000년에 매출액의 33%를 설비투자로 사용했지만 당기순이익이 늘어나고 인터넷 환경이 급변하는 2000~2002년에도 투자는 오히려 감소했다. 2003년의 경우 18%에 불과하다.

위의 자료를 보면, KT 는 시설 투자보다는 '주주' 들의 이익만을 대변하여, 시설, 설비투자는 커녕 주가 올리기만 급급하다보니, 당연히 늘어나는 데이터 처리에 대해서 둔해질 수 밖에 없다. 주주들 배 채우기는 앞장서면서, 소비자들을 위한 서비스는 뒷 전이면서, 그 탓은 늘 소비자들에게 화살을 돌렸다.

그럼 현재로 돌아와서 보면, 인터넷 사용량은 2000 년대 초반에 비할 바 못 될만큼 엄청난 데이터를 사용하고 있다. 인터넷 하면, 가장 먼저 떠올리는 '포털 사이트' 들만해도 2000 년대 초반 '텍스트' 위주이던 사이트들이 지금은 각종 플래쉬 동영상에, 엄청난 퀄리티의 사진들, 그리고, 엄청난 데이터...등등 가장 먼저 접속하는 포털 사이트만해도 엄청난데, 포털 사이트를 이용하여, 찾은 웹 사이트들은 또 어떠한가....거기다 스마트폰, 타블렛 PC, 온라인 게임, 인터넷 TV 까지......인터넷 세상은 발전할 수 록 당연히 예전과는 비할 바 없이 데이터 사용량이 증가할 수 밖에 없다.

지나가던 초등학생도 알만한 상식을 이통사나, 통신회사들이 이 정도 수요 예측도 하지 못하고, 그저 소비자들이 데이터를 지나치게 많이 사용하기 때문에, 어쩔 수 없이 요금을 올려야 한다는 이상한 논리만 주절대면서, 뒤로는 '주주' 님들 주가 올리기에 엄청난 돈을 쏟아 붙는 모습은 또 뭐란 말인가?

망 투자비용이 엄청나다고 투덜거리지만, 신규 망 확장에 따른 수익도 엄청나다는것은 왜 앞으로 밝히지 않는가?? 스마트폰 보급 이후 3G 망 사용자들에게 거두어 들인 수익은 얼마일까??? 그리고, '하드웨어' 라는 친구들은 참으로 안타깝지만 수 개월만에 처음 가지고 태어난 몸 값이 쑥쑥 내려가는 부류 중 하나이다. 즉, 망 투자비용은 시간의 흐름에 따라 내려가지만, 수익은 증가한다는것을 위의 '사진 자료' 로 이미 증명하고 있지 않나.

헤비유저 는 당연히 기업 - 기업 사용요금을 개인에게 부과

가끔 보도자료등을 통해서, 현재 데이터 사용량은 얼마인데, 이중에서 극 소수의 헤비 유저가 사용하는 용량은 얼마다.....라는 내용을 주장하면서, 인터넷 종량제의 당위성을 펼쳐보이는데, 이 또한 사실 심각한 의문을 남긴다.

과연 그 헤비유저라는 사람들은 누구일까??
예전 필자가 현재 사용중인 3G 데이터 사용량을 한번 계산해 본 적이 있다.
3G 망 과부하로 무제한 데이터 할 수 없다는 이통사 믿을만한가? <이전 글 보기>
결과는 이통사들이 주장하는 내용과는 전혀 다른 결과를 보여준 바 있다.

유선 데이터 통신도 마찬가지라 생각한다.
한 개인이 제 아무리 엄청난 데이터를 쓴다고 해봤자, 개인망의 한계에 부딪혀 통신망 사업자들이 주장하는 '헤비 유저' 의 데이터를 결코 만족시킬 수 없다.

그렇다면, 남은 건 '기업들' 이란 소린데....;;
현재 한국에서 가장 많은 네트웍 트래픽을 발생 시킬 만한 기업들을 꼽아 보자면, 네이버, 다음, 네이트 같은 대형 포털 사이트 운영 업체나, NC 소프트 같은 온라인 게임 사업자, 국가에서 운영하는 공공기관 웹 사이트 등을 손 꼽을 수 있는데, '헤비 유저' 들먹이기 전에, 먼저 이들 대형 업체에서 사용하는 전체 네트웍 트래픽과 그들이 지불하는 망 사용요금에 대해서 먼저 공포해 주길 바란다.

과연, 그대들이 주장하는 '헤비 유저' 가 '개인' 사용자를 말하는건지, '기업' 을 말하는건지 심히 궁금하다.


통신사는 돈을 벌고 싶고 정부는 인터넷을 규제하고 싶고 1석 2 조

이명박 가카께 충성!!!
을 외치는 조중동, 김비서, MB Company 등을 장악하였지만, 유일하게 통제 하지 못한곳이 있다. 바로, '인터넷 세상' 이다. (네이버 같은 포털은 장악 당한듯)

그동안 인터넷 세상을 통제하기 위하여, '미네르바' 도 잡아 들여보고, 일명 '최진실 법' 이라 부르며, 악플러 근절 하겠다는 명목하에, 인터넷 실명제도 만들고, '사이버 모욕죄' 같은 애매모호한 법도 같다 붙여보고, 구글 통제 하려다 국제적 망신도 당해보고 하였지만, 결국 SNS 열풍으로 불어닦친 '트위터' 를 잠재우지는 못 하였다.

언론에서 아무리 마법 판타지 소설을 쏟아부어도, 결국 '트위터' 에서는 모든 진실이 밝혀지고, 많은 사람들이 끝까지 언론의 꼼수를 찾아내어, 세상 사람들에게 알리는 '언론' 의 역할을 대신하고 있다. 최근 '트위터' 를 잠재우기 위하여, 트위터를 통제하려는 움직임이 있으나, 이 역시 새로운 '트위터' 를 양산해낼 뿐.... 별 실효를 거두지 못하고 있다.

이 때 때마침 이통사에서 시설 투자 할려니 돈 아깝고, 주주들 배는 든든히 채워줘야겠고, 끙끙 앓다가, 결국 '무제한 데이터 요금제' 폐지를 들고 나오는것을 보니, 무선 데이터 뿐 아니라, 유선 데이터까지 '종량제' 로 바꿔 버리면, 통신사 차원에선 새로운 돈 벌이 수단이 생기니 좋고, 정부 차원에선 비싼 요금 때문에, 통신 사용량이 줄어들어 인터넷에서 정부나 언론의 꼼수를 밝히려는 움직임이 줄어들어 좋고, 1 석 2 조가 아니신가!!!

인터넷 종량제가 되면, 누가 요금 폭탄 무서워서 어디 정부 정책 풍자 패러디 동영상 같은걸 받아 볼 엄두나 내겠는가!!! 얼씨구나~~~~~

(아님 말고....)

결국엔 '돈' 문제.

모뎀 시절을 기억 하는가??
모뎀 사용자들에겐 필수 '유틸리티' 가 하나 있었다.
바로, 모뎀 접속 순간부터 초 단위, 데이터 사용 단위로 '요금' 계산해 주는 프로그램 이었다. 엄청난 전화요금 폭탄을 맞아 본 사용자들은 자동적으로 (현재는 절대 사용할 일 없는) 웹 브라우저에 달려있는 (요즘 친구들은 저 버튼이 왜 있는지도 모르는) 'Stop' 버튼을 시든때도 없이 눌러줘야만 했다. 왜냐면, 인터넷 웹 사이트에 있는 필요없는 '사진' 이나, 텍스트들을 받으면, '요금' 을 내야만 했기 때문이다.

사진, 영상하나 없이 텍스트로 가득찬 세상으로 복귀 할지도....

인터넷 종량제 절대 반대해야 할 이유

현 시대를 살아가면서 가장 중요한 것은 '정보' 이다.
필요한 정보를 가장 빠르고, 신속, 정확하게 찾아 내것으로 만드는 사람이 흔히들 말하는 성공으로 가는 지름길이다.

그런데, 인터넷 종량제가 되어 버리면, '돈' 이라는 물질이 많은 사람과, 그렇지 못한 사람이 정보에 접근할 수 있는 기회와 수준이 달라져 버린다. 지금도 "개천에서 용 나기" 힘든 세상인데, 여기에 정보 격차까지 벌어져 버리면, 더 이상 힘 없고, 가난한 이들에겐 가난을 벗어날 기회조차 가지기 힘든 세상이 올지도 모른다.

그리고, 그들이 주장하는것처럼, 종량제가 된다고 '인터넷 중독' 을 예방하지도 못한다. 오히려, 아주 제한된 패킷을 가지고, 필요한 정보를 찾아야 하기에 오히려 더 많은 시간을 인터넷 세상에서 헤매이게 될지도 모른다.

24시간 인터넷 세상을 연결해야만 되는, 수 없이 많은 정보화 서비스는 종량제 시작과 더불어 발전은 커녕 퇴보 하게 될 것이다. 트위터에 글 몇 자 남길때마다 요금 계산 되어 진다면, 실시간으로 엄청나게 많은 데이터가 오가는 트위터를 누가 이용하려 할 것인가?

온라인 게임 산업은 그날로 망할지도 모른다.

즉, 다시 모뎀 사용 시절로의 복귀란 말이다.
(민주주의도 1970 년대로 복귀 하더니, IT 세상도 모뎀 시절로 복귀??)

정보 후진국, 정보 불평등, 정보의 빈부격차....;;;;

K 모 회사의 주주님들 배 채우기 위하여
이 모든걸 국민 모두가 포기하여야 한단 말인가!!!!

더 이상 논란할 가치도 없는것이 이 시대의 '인터넷 종량제' 이다.


읽을만한 좋은 글

- 인터넷 종량제가 나쁜 이유
저작자 표시 비영리 동일 조건 변경 허락
신고
Posted by wildfree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이전 댓글 더보기
  2. 글쎄요...

    저같은 경우 인터넷이나 게임같은걸 별로 좋아하지 않아서 컴퓨터를 그닥 가까이 하진 않습니다.
    허나 없으면 생활이 너무 불편하기 한달에 2만3천원정도 주고 인터넷을 쓰고 있긴 하지만
    한달에 순수하게 인터넷을 이용하는 시간은 열시간도 채 되지않을겁니다.
    아무리 정보화 시대라지만 저같은 아날로그 스타일 사람들도 의외로 꽤 있습니다.
    저같은 사람들에게 인터넷 정액제는 아주 부당한 요금제입니다.
    내가 편하고 내가 원한다고해서 꼭 모든사람들이 다 편하고 다 원하는건 아니란걸 아셨음 합니다...

    2011.09.28 21:30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 wildfree

      그렇다면, 정액제 폐지가 아니라, 정액제 와 종량제 두 가지를 선택할 수 있는 요금제를 만들어야겠죠.

      2011.09.29 17:04 신고 [ ADDR : EDIT/ DEL ]
  3. 흠..저같은경우도 종량제를 반대합니다. (해비유저라는 기준을 PC에서는 어떻게 둬야할지 잘모르겟으나..) 종량제를 시행한다면 한가지 조건부가 붙으면 괜찮을것 같습니다. 현재 모든 서비스를 받고있는 사람중에 인터넷을 할줄알고 즐긴다는 해비유저라 카능 사람들을 포함하여 "고객센터 이용시" 인터넷을 통한 고객센터와 E-Mail문의등을 하는데 종량제 패지후 이 고객센터를 24시간 대응할수잇게 해주고 통화시 대기시간 2분안에 연결을 하게해준다면 -_ -+ 종량제 찬성입니다~ ㅎㅎㅎ..고객님들이 잃는게있으면 얻는것도있어야지요..모든 고객센터를 "유선상"으로만 이용하고 24시간 통화대기시간 2분 지켜준다면 종량제 찬성입니다 - _-+ 인터넷회사 KT/SK/LG와 이들 계열사 및 본사들까지 죄다 고객센터를이조건에 맞춰주신다면 종량제 찬성입니다..ㅠ

    2011.09.29 00:10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4. 김종찬

    Wildfree님 글만 유일하게 RSS로 구독하고있습니다.

    항상 알차고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꼬박꼬박 댓글 달아드리지 못해 죄송합니다.

    2011.09.29 04:25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 wildfree

      감사합니다.
      더욱 노력 하겠습니다!

      2011.09.29 17:05 신고 [ ADDR : EDIT/ DEL ]
  5. 글쎄요

    종량제가 무조건 나쁜것만은 아닙니다
    실제로 한국인들의 인터넷중독증은 생각보다 매우 심각한 수준입니다
    손해본다고 징징대는건 개인보다 기업쪽이 더 많습니다

    하지만, 기업이같은 경우는 피시방처럼 수천 수억이상의 정액제를 받고
    서비스를 하면 그만입니다

    개인의 경우에는 기본료 천원에 피시방처럼 시간당 천원씩 받아도 전혀
    문제될게 없다고 봅니다

    실제로 전체사용자의 90%이상은 인터넷이라는 자원을 정말 필요하게 요긴하게
    쓰고 있지 않고 대부분 필요이상의 과다사용을 하고 있는게 현실입니다

    휴대폰처럼 필요한만큼 딱 쓰고 끊으면 되는데 그 비싼 핸드폰 요금은 종량제로
    잘 내면서 인터넷 종량제는 반대인지 개인의 인식의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인터넷도 휴대폰처럼 필요한만큼 딱 쓰고 중지하면 그만입니다
    허구헛날, 채팅.게임,영화,음악, 주식, 동영상 이런거 외에 도대체 뭘 얼마나 요긴하게
    쓰고 있을까요?

    주식처럼 하루종일 보고있는 사람들을 위해서는 월 10만 이런 정액제를 두면 됩니다
    나머지는 하루 3~시간씩 실컷 써도 3~5만 이하로 나올만큼 요금제를 세분화시키면
    됩니다

    이건 개인이 더 이익이지 통신사 입장에서는 손해인것이죠
    인터넷이나 게임에 마약처럼 중독되서 헤어나오지 못하는 일부 사람들을 제외하면

    대부분의 사람들에게는 오히려 더 유익하게 되는것이죠

    문제는 요금제인데, 인터넷전화요금 한날내내 실컷 써도 얼마 안나오죠
    인터넷도 이정도로만 해줘도 엄청이득입니다

    온라인게임 하시는분들, 월 정액제와, 월정량제를 해보셔서 아실겁니다

    정액제는 24시간 아무때나 계속 게임에접속하게 만드는 효과가 있습니다
    이는 게임사 입장에서는 동시 접속율을 높이고 월수입의 안정성이라는

    일석이조의 효과를 거두지만, 개인 사용자에게는 중독이나 시간낭비박에안됩니다

    정량제로 쓰는 사람들은 게임이 미치지 않습니다. 말그대로 간간히 접속해서
    라이트하게 접속및 종료를 하며 몰입을 방지하게 하는 역할을하죠

    정량제를 쓰던 사람들도 정액제로 바꾸면 거의 99% 게임 접속시간 길어지고
    십중팔구 중독증상을 보입니다

    온라인게임의 사회적폐혜나 인터넷중독, 망의 과부하, 파일공유사이트드르이 지적소유재산권
    의 보호등 긍정적인 면이 상당히 많은게 종량제입니다

    인터넷 종량제에 반대하시는분들은 게임회사 관련자나 파일공유사이트 운영자
    동영상이나 영화 음악 등 불법다운로드를 즐겨하는사람들이 태반일겁니다

    그렇지 않은 대부분의 건전한 이용자들은 이메일 확인이나 문서전송및 다운로드등
    아주 유용하게 쓸만큼 딱 쓰게 되는 좋은 습관을 가지게 되겠지요

    하루 인터넷 접속시간 2시간 이상이면 100% 중독이라고 봐야 됩니다
    자신이 중독이라는걸 깨닫지도 못하고 인정도 안하고 날마다 인터넷 붙들고 있어야

    심리적 안정이 되는사람들, 병원부터 찾으셔야 할것 같습니다.

    인터넷중독은 우울증도 함께 수반하기 때문에 살인,폭력등까지 확대되는 경우가
    태반입니다

    딱, 3일만 컴퓨터와 스마트폰에서 손떼고 인터넷을 잊고 살아보세요

    갑자기 몸과 마음이 좋아지고 있다는걸 저능안가 아닌다음에야 100% 느끼게 됩니다


    한국이 ,IT 강국이라지만, 현실은 고속도로만 깔아놓고 굴릴 차가 별로 없는
    망 가설강국에 불과합니다.

    결론은, 극소수 일부를 제외하고 대다수의 사람들에게는 정신적 육체적으로 물질적으로 이익이
    되는게 종량제입니다

    반대하는 사람들은 국가전체를 생각지 아니하고 자신의 이익만 생각하는
    소수 이기주의자나 중독자들뿐입니다

    개인임에도 불구하고 반대하는 마음을 가진분들은 자신이 중독자가 아닌지 반드시
    되돌아보세요. 인터넷사용의 90%이상은 쓸모없는데 사용하고 있을겁니다



    과거 모뎀사용때 요금 어쩌고 하는건 생각이 짧은데서
    나온 기우에 불과합니다.
    지금의 100메가 인터넷을 90년대로가져가면 요금이 얼마쯤 나올것 같습니까? 최소 수백만원입니다. 하지만, 지금은 집집마다 3만원도 안되는 가격에 100메가를 쓰고 있습니다. 이건 종량제로 바뀌어도 얼마 안되다는 뜻이고 기업이 미치지 않은이상 매출줄어들어들정도의 요금제로 책정하지는 않을거라는 뜻입니다. 현재의 정액제와 비슷한 선상에서 과도하게쓰는사람은 더 내고 덜 쓰는 사람을 덜내는 구조로 가게될겁니다. 무슨 종량제로 바뀌면 한달에 십수만원에서 몇십만원 나온다고 하는사람들은 생각이 아예 없는겁니다. 그렇게하면 회사 무조건 망합니다. 부디 좀더 넓고 깊게 생각하는 지혜가 필요한 시점인것 같습니다



    2011.11.15 11:05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 이렇게생각해봅시다

      한국이 IT 강국이지만 굴릴 차가 없다고요??

      초고속 인터넷 가입자가 지금 얼마나 되는데 '굴릴 차' 가 없다는 거죠??

      여담으로, kt의 순이익율은 코스피 상장사의 평균보다 훨씬 높습니다. 기업의 매출이 줄다뇨?? 무슨 근거로요??

      인터넷 중독만이 우울증, 자살, 폭력을 보여준 다는 직접적인 증거가 있나요?? 다른 요소는 고려해 보지도 않고 얘기하는 거 아닌가요??

      어떻게 하루 인터넷 접속시간이 2시간 이상이면 인터넷 중독인가요?? 그럼 스마트폰으로 페이스북 24시간 켜놓으면 스마트폰 사용자들 전부 인터넷 중독이라고 할 수 있는건가요??

      또한 전 세계적으로 봐도 종량제보다는 정액제를 시행하는 나라가 대부분이죠. 다만 다른 나라가 인터넷 가입율이 낮은 이유는 회선을 설치하는 데 드는 비용이 많이 들기 때문이됴(이걸로 통신사가 이득을 보죠)

      반면에 우리나라는 국토가 좁아서 이제는 회선이 거의 다 깔린 상태이기 때문에 이걸로 이득을 볼 수가 없죠. 따라서 종량제로 이득을 보려고 하는 거죠.

      우리가 왜 기업의 이익을 위해 우리의 자유를 버려야 하는 건가요?? 쓰레기 종량제 실시한다고 쓰레기 배출량이 감소하였나요?? 다른 시각으로도 생각해 보시고 말씀하세요

      2011.12.13 20:39 신고 [ ADDR : EDIT/ DEL ]
  6. 정말 당신이 블로그에 매우 유익한 게시물을 제공했다이 블로그에 코멘트를 작성하는 것은.

    2012.06.09 00:17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7. 여기 정보가 나는 아무데도 찾을 수있는 가장 완벽한라고 이야기했습니다.

    2012.06.09 00:18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8. 리가 왜 기업의 이익을 위해 우리의 자유를 버려야 하는 건가요?? 쓰레기 종량제 실시한다고 쓰레기 배출량이 감소하였나요?? 다른 시각으로도 생각해 보시고 말씀하세요

    2012.07.23 13:33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9. 감사합니다. 만원님 ^^ 이제는 방문자늘리기보다 그냥 새로운 정보를 찾고 싶어서 실험을 하는 것 같습니다. ^^

    2012.07.25 00:04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10. 종량제를 실시하면, 사람들이 인터넷을 조금만 사용하므로, 인터넷 중독을 벗어날 수 있다.

    2012.08.27 20:34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11. 감사합니다. 만원님 ^^ 이제는 방문자늘리기보다 그냥 새로운 정보를 찾고 싶어서 실험을 하는 것 같습니다.

    2012.09.11 05:11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12. 사합니다. 만원님 ^^ 이제는 방문자늘리기보다 그냥 새로운 정보를 찾고 싶어서 실험을 하는 것 같습니다.

    2012.10.11 01:18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13. 감사합니다. 만원님 ^^ 이제는 방문자늘리기보다 그냥 새로운 정보를 찾고 싶어서 실험을 하는 것 같습니다

    2012.10.21 07:15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14. 비상식이 상식을 넘어서 버렸고, 상식이 비상식이 되는 사회가 되었다.

    2012.11.13 01:38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15. 경제 주권의 뿌리부터 흔들릴 수 있는 한미 FTA 협정은 날치기 통과되는 이런 상상 초월 현상이 한국에서 벌어지고 있다.

    2012.11.13 01:39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16. 경제 주권의 뿌리부터 흔들릴 수 있는 한미 FTA 협정은 날치기 통과되는 이런 상상 초월 현상이 한국에서 벌어지고 있다.

    2012.12.06 23:51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17. 경제 주권의 뿌리부터 흔들릴 수 있는 한미 FTA 협정은 날치기 통과되는 이런 상상 초월 현상이 한국에서 벌어지고 있다.

    2012.12.17 03:07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18. 경제 주권의 뿌리부터 흔들릴 수 있는 한미 FTA 협정은 날치기 통과되는 이런 상상 초월 현상이 한국에서 벌어지고 있다.

    2012.12.17 03:08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19. 경제 주권의 뿌리부터 흔들릴 수 있는 한미 FTA 협정은 날치기 통과되는 이런 상상 초월 현상이 한국에서 벌어지고 있다.

    2012.12.31 02:25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20. 경제 주권의 뿌리부터 흔들릴 수 있는 한미 FTA 협정은 날치기 통과되는 이런 상상 초월 현상이 한국에서 벌어지고 있다.

    2012.12.31 02:26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21. cheap replica handbags

    2013.02.17 22:26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티스토리 툴바